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구 Hustar ICT산업 혁신아카데미 3기 후기
    배우는 휴 2021. 7. 6. 22:28
    반응형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답변 드릴테니 공개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도 다른 분들이 보실 수 있게 오픈해주셨으면 합니다!!
    개인 정보를 묻는 질문에는 댓글 달지 않겠습니다!

    Hustar 취지는 대경권 기업에 IT 인재를 유치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 글은 대경권 IT 기업 취준생들 중 대구 휴스타 ICT과정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자발적으로 쓰게 된 글입니다.

    휴스타 3기를 지원할 때 정보가 부족해서 어려웠고
    지원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굵은 글씨를 포인트로 원하시는 내용 찾아서 읽으시면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올 초에 3기에 지원할 때 많은 정보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직접 휴스타에 전화해서 알아냈었는데
    심층면접 때 오픈채팅방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리 안 사람들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두서 없어도 이해 부탁드려요... 생각나는 데로 최대한 많이 쓰다보니 그렇게 되네요

    올해는 휴스타에서 직접 오픈채팅을 운영한다고 하니 얼른 참가하셔서 정보 얻으셨으면 합니다! 이 과정을 들으려고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들어도 된다고 하고싶습니다!!
    ICT반도 다들 너무 좋았고, ICT 코디님들 엄청 좋아요!!! 헤어진지 얼마 안됐는데 또 보고싶어요ㅠㅠ

    지원 이유
    제가 지원한 첫 번째 이유는
    어떤 기업에 가고싶어 했는데 그 기업이 휴스타 ICT에 참여하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학교에서 php 기초만 배웠기 때문에 jsp를 배우고싶었고
    채용공고에도 '전자정부, 스프링 프로젝트 경험자' 우대 또는 자격이라고 쓰여있기 때문에
    그게 대체 뭔지 접해보고싶어 지원했습니다.

    다음은 대구 휴스타 지원부터 조기 졸업할 때까지 있었던 일을 기재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일뿐이니 이게 기준이다!라고 생각하지 말아주셨으면합니다.

    1. 지원서 작성 입사 지원 생각하고 적어주세요.
    이 내용을 보시는 분들은 참가기업분들이니까요.
    잘 써놓으면 좋게보실 확률도 높겠죠?
    휴스타 끝나갈 때도 기업에서 몇몇 지원자들을 기억하더라고요! 물론 전 이런 사실을 몰랐고
    진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IT전공자이고 학점도 높은데 교육에 간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떨어질거라고 생각한 적이 없어서 대충 썼습니다. (그렇게 지원자가 많을 줄은..)
    내용은 잘 적었으나 자소서 형식에도 맞추지 않았어요. 소제목도 안썼어요. (물론 지금 보면 한참 부족하지만요..ㅎㅎ)
    프로젝트 경험란은
    프로젝트명, 기간, 인원 수, 프로젝트 1~2줄 설명, 맡은 업무, 성과를 적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면접
    정말 프리하게 보고 왔습니다! 긴장되기는 했지만 어차피 떨어지면 안볼 사이잖아요ㅎㅎ

    다른 교육생들은 대부분 1차면접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을 안받았다고 하더라구요!

    면접 질문은
    제 전공이 뭐인지,
    자기소개서에서 프로젝트 어떤 업무를 했는 지,
    인턴 경험이 있는 회사에서 취업 제안이 왔을건데 왜 안갔는지
    등에 대한 이력서 기반 질문과
    대구에 정말 취직할 의지가 있는지?
    왜 서울로 가고싶지 않은지?
    대경권 취업 의사를 물어보셨습니다.
    교육 도중 기업에서 입사제의가 들어오면 중간에 나갈 것인지도 물으셨는데 어떤 답이 베스트인지 모르지만 부족한 실력이라 제대로 배우는게 더 중요해서 안간다고 답변했습니다!
    참가기업에서 오신 분들과 6대 1 면접이어서
    발표불안증이 있는데 너무 떨렸어요..
    면접도 1번과 같은 이유로(참가기업에서 좋은 인상으로 기억해주기 때문에) 만약 다시 돌아간다면 정말 제대로 준비할 것 같습니다!

    3. 심층면접
    1차 면접에 붙고나서 수성호텔에서 심층 면접을 봤습니다.
    심층면접은 조를 이뤄서 진행하게 됩니다.
    노트북 꼭 챙겨가세요!
    결혼식장에서 면접보는 HuStar 클라스.. 조별로 하는 활동이었는데 1박 2일이었고,
    타지 사람들은 숙소를 제공해줬습니다!
    숙소도 좋았어요!!ㅎㅎ
    그리고 다음 날 참가 기업에서 오신 분들께 발표를 가장한 면접을 보는데.. 너무 많이 긴장되었습니다. ㅠㅠ
    다른 팀원들에게는 이력서 관련 질문도 많이 하시는데,
    저는 프로젝트 관련 질문 한 개만 받고 끝이나서 떨어지는건 아닐까하고 걱정했었습니다..
    끝나고 다른 팀원들한테 들었는데 1차 면접 때 팀원들은 이력서,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을 안받았다고 들었어요!

    4. 2월 예비교육
    사전에 친해져서 입학 때 어색한 분위기를 풀기 위해 넣은 교육인 것 같아서 재밌게 놀았습니다
    시청별관에서 개인으로 3D 프린팅 수업을,
    교육장에서 조별로 젯슨 나노 조립을 했습니다

    5. 교육 5-1. 커리큘럼
    교육생들이 의견만 내주면
    코디쌤들이 적극 반영해주시려고 엄청 노력하십니다!!








    이전 기수 커리큘럼에서
    2기 의견과 참여기업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다시 커리큘럼을 짰다고 합니다!
    이전 기수 커리큘럼을 받아봤었는데 많이 다르더라고요!
    4기 커리큘럼도 3기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더 좋은 과정을 교육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중일겁니다!
    저희는
    안드로이드, 젯슨 나노를 이용한 우분투에서 AI 활용, AI API 활용 방안 기초교육을 받고
    HTML/CSS, JAVASCRIPT & JQUERY, MariaDB, JSP(전자정부) 등을 배웠습니다!

    제가 배우면서 해당 수업 내용을 기록해두려고 블로그를 개설했지만
    같이 교육 듣는 분께 No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추천받아 Notion에 작성했어요! 제 보물 1호!
    아래 파일들은 개인정보가 있어서 공유해드릴 순 없지만, 정말 알찼던 교육이라고 생각해요!
    기업 특강은 더 많이 오셨는데 저희 강의실에 오셨던 분들만 적혀져있습니다..ㅎㅎ
    나머지는 데모데이 때 오신거라 종이에 적었어요 참여기업은 거의 다 소개받았던 것 같습니다.


    5-2. 강사진
    거의 대부분 기업에서 오신 실무진분들입니다!
    웹개발 진짜 잘 배웠어요! 취직해서 실무에 투입되어도 문제없을 정도로 배웠습니다. 정말 장담해요!
    웹개발 회사에 취직해서 2주 정도는 프로젝트 관련 기초 과제 받고 그 결과를 보시더니 바로 실무 개발 업무를 과제로 주실만큼 할 수 있었어요! 어려웠던 점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UI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잘 모르겠더라고요. 불친절했던 공식문서..
    안드로이드 강사님은 오류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는 머리를 맞대고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면서 오래동안 봐주셨어요!!
    Ai 교육도 알고리즘은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API 활용도 여러 플랫폼을 활용해보면서 어떻게 활용하는구나 직접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몇년 전에 혼자 적용해보려니 정보가 거의 없어서 어려워서 포기했었거든요.
    제가 어려워하는 정보를 강사님들이 해결법을 알려주시거나 시도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 교육이 가진 큰 강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질문을 많이하면서 강사님들을 괴롭혔어요..ㅎㅎ 5-3. 교육생들, 코디님들 (♥), 멘토 교수님!
    아 진짜 너무 좋았어요ㅠㅠ 또 모였으면 좋겠어요!!
    다들 너무 착하고 재밌고..보고싶어요 3기ㅠㅠ

    3기는 학과도 나이도 다양했어요.
    일하다가 오신 분도 있었습니다!
    나이차이 신경안쓰고 두루두루 친해졌습니다! 지금도 연락하고 잘 만나서 지내요 다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만큼 의자와 책임이 강해서
    학과에서 프로젝트하는 것보다 너무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그때보다 더 좋은 결과물들을 얻었고요!
    이 교육을 추천하는 여러가지 이유에 있어서 이 이유가 가장 큽니다!

    열정 넘쳐요 HuStar ICT!!
    일부 밤 늦게까지 남는 사람들도
    데모데이 끝나는 날 다들 놀러갔는데 공부하는 사람들도 매번 주말에 나오는 사람들까지도 정말 대단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다들 공부만 할 것 같은데 나와서 같이 놀아요ㅋㅋㅋ 누가 뭐 안되면 같이 보고 해결해주려고하고!!
    다들 너무 재밌었어요
    코디님들도 위에서 말했다시피 적극반영해주시고
    도시락 먹는데 맨날 젓가락 안들고와서 사무실에 가서 요청하기도하고ㅋㅋㅋ
    저녁에 같이 놀러가기도 했습니다!

    멘토 교수님
    첨단기술원 건물에 교수님이 여러 분 계시는데
    저희가 1지망, 2지망을 나눠내면
    코디님들이 인원을 분류해서 멘토로 붙여주십니다
    1달에 한번씩 같이 식사를 해요! 프로젝트 진행 사항에 대해 물어보시고 조언을 주시기도 하시고요. 5-4. 데모데이(프로젝트 발표)
    데모데이는 흔히 시청각실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곳 같은 데에서 진행했고요.
    팀별로 순서를 정해 발표했습니다.
    참여기업에서 참석하셔서 프로젝트 평가를 하고 질문과 피드백을 해주십니다!

    5-5. 강의실 환경
    대구 혁신도시 안심역 인근 3D융합기술지원센터에 강의실이 있습니다! DELL 27인치 듀얼 모니터! 성능 엄청 좋은 데스크탑!!!! 넓은 책상!
    강의실 앞쪽 모니터(강사님 화면)도 크고 선명해서 잘 보였고
    Teams로도 화면 공유를 해줘서 화면 보는 데는 문제 없었습니다!
    웹캠이랑 헤드셋도 다 있구요! 건물이 깨끗한만큼 강의실도 쾌적하고 좋았습니다!

    5-6. 워크숍
    경주 라한셀렉트로 워크숍을 갔다왔습니다!
    거기서 이전 API를 활용한 프로젝트 데모데이를 좋게 봐주셨던 외부 기업 분께서 창업을 했으면 좋겠다고하셔서
    창업 특강도 듣고, 간사님이 데모데이 때 발표하는 모습을 보고 스피치가 부족한 것 같다고 스피치 특강도 넣어주셨습니다!
    스피치 특강 진짜 도움됐어요!
    학교에서 스피치 특강 들었었지만 예상하는..왜 들었을까하는 강의였다면
    해당 스피치는 공통으로 수업 듣고, 일대일로 한명한명 자세까지 봐주셔서 좋았어요!!

    5-7. 취업특강
    복도를 지나가다가 ICT 담당 간사님이 저를 보시고는
    ㅇㅇ아, 정말 열심히 들어야 해. 이거 최고로 좋은거 해달라고했어. (얼마)짜리야... 본전 뽑아!!
    라고하신게 기억에 남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
    같은 건물에 계시지는 않지만 매 행사에 참석해주시고, 저희 이름과 얼굴까지 외우실 정도로 열정 가득하신 분입니다! 이미 학교에서 취업특강을 많이 듣고왔지만 HuStar에서 들은게 강의 퀄리티가 훨씬 좋아요!!
    실력 좋으신 강사님들이 서울에서 직접 오셔서 대면 강의해주셨습니다.
    Zoom으로도 비대면 강의를 하기도 했고요! 특강 전에 사전 과제 자료를 받고 개별 메일로 강사님들이 직접 피드백을 주십니다!
    그러고 본 특강 때 어떻게 작성해야하는 지 공통으로 알려주신 후 일대일로 세세히 봐주셨습니다!
    입사지원서 특강과 자소서 특강, 포트폴리오 특강과 면접 특강이 있었습니다ㅎㅎ
    면접 특강은 영상 촬영하는 면접과 모의 면접도 진행합니다!

    5-8. 교육지원금
    기본 교육 수료, 월별 80% 이상 출결 시 100만원이 지급됩니다!
    저는 자취하면서 월세와 생활비로 다 나갔지만,
    따로 생활비를 안벌어도 되고 오로지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 좋았습니다!

    두서 없이 쓰느라 보기 힘드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ㅎ
    본인이 필요한 과정 별로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저도 휴스타를 듣기 전까지는 국비는 툴 장사다, 비전공자 수업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서 안좋게 생각했었는데
    휴스타 안들었으면 후회했을 뻔했습니다ㅎㅎ
    일단 교육이니 언어에 대한 스킬도 쌓을 수 있지만,
    같은 방향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모여있으면서 많은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막 그렇게 거창한 말은 없었어요ㅋㅋㅋ 그냥 대화일뿐!
    많은 대화를 하고 친해지면서, 교육생들께 들은 내용들이 목표 방향이나 취업시장을 읽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6. 수료 후 제 상황? (2022.03.19.)
    휴스타 참여기업은 아니지만 대경권에 위치한 기업에 취직해서 일하고 있어요!
    근무환경, 사람 관계 다 좋아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근무하는 중이구요. 사무실은 수다로 시끌벅적할 때가 많고, 재밌어보이면 다들 모여서 한참 얘기해요ㅋㅋ 그래도 누가 열심히 집중하면 방해될까봐 나가기도 하고 조용히 있기도 하고요. 떠든다고 눈치주지 않습니다. 절대!!!XXX
    저희 회사는 직급이 아니라 별칭을 부릅니다! (베짱이님)
    탕비실 간식, 사무용품, 노트북 지원, 연차 사용 자유로움, 재택 근무 자유롭게 시행 중!
    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대경권이라 엄청 옛날 회사라고 생각할까봐 적어봤어요. ㅋㅋㅋ

    전 운영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수정이나 신규 개발 건 또는 오류가 있으면 고객과 연락을 하고 개발 후 배포합니다.
    제 모듈은 저만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신입이고 개발 가능한 지 불가한 지를 빨리 파악할 수 있는게 아니다보니 너무 바쁩니다..!
    업무가 힘들지만 그래도 개발하고 해결해내는 성취감이 좋아요!
    인원이 적어 사수는 없지만 같은 팀 선배님들께 해당 문제 해결하는거나 이렇게 구현하고 싶은 데 문제가 있어서 다른 방법이 있을 지 등등 물어보면 잘 알려주셔요!! 정말 운이 좋다고 생각해요 ㅎㅎ
    급하면 다른 업무 (다른 개발 환경) 담당하는 타 팀 선배님들 붙잡고도 막 묻는 편인데 엄청 도와주시려고 노력하세요.. 진짜 너무 감동입니다.
    이쯤되면 좋은 선배님들 밑에 있는거 자랑하려고 글 쓰고 있나봐요 ㅋㅋ

    대경권에는 생각보다 IT분야로 취업하려하는 사람이 없어서 수도권보다 인력난이기도 해요ㅠㅠ
    이 글을 보신 분들이 대경권에 많이 취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동기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겠지만 우연히 휴스타 출신이 저희 회사로 오게된다면 제가 선배님들한테 받은 사랑만큼 정말 잘해드릴게요!!
    (개인정보는 공개하지않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